본문 바로가기
BBP_지식 공유

소변 거품 색깔 혈뇨 건강상태 알아보기

by bbplay 2021. 3. 13.
728x90

소변 거품 혈뇨 건강상태 알아보기

 생리적 현상으로 누구나 소변을 보러갈 것이다. 하지만 소변 색깔 거품 등으로 자신의 건강상태가 어떤지는 대부분 별로 관심을 갖지 않을 것이다. 조금만 신경쓴다면 건강한 생활 및 미리 예방 할 수 있을 것이다. 

탁하고 거품이 많은 소변

 사구체에서 기본적으로 단백질을 걸러내도록 되어 있다. 신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단백질 성분이 포함된 소변이 거품이 많이 나거나 탁할 수 있다. 신장 이상 말고도 당뇨 고혈압과 같은 대사성질환에서도 이러한 소변 거품이 나타나며 소변이 탁하면 광범위한 원인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일시적으로 나타난다면 호전되는 겨우 또한 많다. 소변이 탁하고 거품이 많다면 신장 이상이 생겼다고 보면 될 것 같다.  

자주 나오는 소변

 가끔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수분 공급과 상관없이 소변이 너무 낮은 경우, 당뇨나 요붕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당은 정상적인 경우 재흡수율이 100%이다. 에너지원인 당을 체지방으로 만들어 저장은 하지만 소변으로 배출하지는 않는다. 당뇨병으로 인해 신장에서 포도당의 재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많은 양의 수분이 함께 배출되므로 다뇨증이 발생한다. 요붕증은 항이뇨흐르몬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인데  많은 양의 소변을 보도록 만들기에 묽은 소변이 많이 나오는 다뇨현상이 유발될 수 있다. 수분공급이 많아져 그런 것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이런 현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다뇨증 - 하루에 소변을 3,000ml 이상 배출하는 증상>

붉거나 갈색을 띄는 소변

 혈뇨가 있다는 것은 피를 걸러 소변을 만들어 내는 신장(콩팥), 신장으로부터 소변을 저장하는 방광 사이의 요관,방광,요도에 어느 부분에서 피가 나온다는 것이다. 바로 병원가서 검사 및 치료를 받아 보는것이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건강한 소변은 색이 맑은물에 맥주를 약간 섞은 색깔로 보면 된다. 말고 투명한 노란색은 비타민 과다 섭취로 여분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라 일시적으로 진한 노란색일 수도 있다. 소변횟수는 수분공급량에 따라 다를수 있으면 보통 4~5회정도로 약간의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것이 정상이다. 소변을 볼때 보통 색깔정도는 확인 할 것이다. 조금은 알아둬서 나쁠 건 없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